2024. 1. 29. 00:22ㆍ생활 정보
정부에서 발표한 설 연휴 민생안정대책은 민생 지원과 물가 안정에 중점을 두고 공개되었는데 2024년 설 민생 안정대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 미리 알아두고 올 설도 안전하게 보내세요.
설 성수기 품목 물가안정
- 설 전 3주간(1.19~2.8일) 성수품을 역대 최대규모로 공급(25.7만 톤)하여 수급관리를 강화
※ 전년대비 1.5배
- 사과와 배같은 제수용 과일 가격안정에 주력
① 농협 과일선물세트(10만개) 최대 20% 할인 판매
② 사과·배 대형마트 할인지원 확대(20 ⇒ 30%)
③ 수입과일 할인기획전
마트 | 기간 | 품목 | 할인률 |
홈플러스 | 1.25~3.1 | 오렌지, 바나나, 블루베리, 체리, 망고, 아보카도 | 최대 50% 할인 |
롯데마트 | 2.1~2.7 | 오렌지, 바나나, 파인애플, 망고, 자몽 | 10~20% 할인 |
이마트 | 1.26~2.1 | 오렌지, 자몽 | 20~30% 할인 |
- 농축수산물에 840억원 투입하여 할인지원
- 가격이 높은 주요 농축수산물에 역대 최대 규모인 840억 원 할인을 지원
- 정부할인지원을 10% p(20→30%) 높이고 업계 자체 할인과 연계해 주요 품목에 대해서는 역대 최대인 60%* 소비자가격 인하를 추진
- 전통시장 현장환급 :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(구매금액의 30%(2만원 한도)를 돌려받음) 참여 전통시장을 대폭 확대
- 전통시장 할인 : 농축산물 신용카드 자동할인(NH카드)을 도입, 할인한도 한시 상향(2→3만 원 한도)
- 수산물 모바일상품권(20%, 4만 원 한도) 발행을 4배 확대, 전통시장 외 수산물 도소매점에서도 사용 가능토록 개선
- 24년 설 농축수산물 할인지원 내용·사용방법·할인혜택(표)
구분 | 구입처 | 사용방법 | 한도 (할인율) | ||
평시 | 확대 | ||||
농축 산물 |
온라인 | 쇼핑몰 홈페이지 | 쇼핑몰 홈페이지 할인쿠폰 발급 | 1만원 (20%) |
2만원 (30%) |
오프 라인 |
마트 | 구매·계산 시 자동 할인 (회원가입 필요) | |||
전통 시장 |
카드 할인 | 농축산물 할인지원 가맹점 결제 시 청구 할인(NH카드) | - | 2만원(30%) | |
모바일상품권(제로페이) 전통시장 배달앱 전통시장 온라인몰 |
모바일상품권 선할인 구매 '놀러와요 시장', '시장을 방으로' 앱에서 할인구매 홈페이지 할인쿠폰 발급 |
2만원 (30%) |
3만원(30%) | ||
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| 시장 구매 영수증을 지참하여 현장 환급 | - | 2만원 (최대 30%) |
||
수산물 | 온라인 | 쇼핑몰 홈페이지 | 쇼핑몰 홈페이지 할인쿠폰 발급 | 1만원 (20%) |
2만원(30%) |
오프 라인 |
마트 | 구매·계산 시 자동 할인 (회원가입 필요) | |||
전통 시장 |
모바일상품권(제로페이) | 모바일 선할인 구매 → 현장·배달앱·온라인몰 사용 | 4만원 (20%) | ||
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| 시장 구매 영수증을 지참하여 현장 환급 | - | 2만원 (최대 30%) |
민생지원 및 격차해소
1. 소상공인
- 설 명절자금 약 39조 원 공급
- 2월 소상공인 대상 저리 대환대출 접수 개시
- 3월 말 제2금융권 이자부담 완화 시행 (약 40만 명, 최대 150만 원 수준)
- 영세한 소상공인에게 전기요금 지원(약 126만명, 20만 원)
- 중소·영세사업자 부가세 / 법인세 납부기한 연장
2. 전통시장·골목상권
- 농수산철과 온누리상품권 월 구매한도 50만 원 상시 상향(지류형 100 → 150만 원)
- 전통시장 온라인 판매채널 소비촉진행사 (1.29~2.12) & 소상공인 특별 온라인 기획전(1.20~2.6)
3. 취약계층
- 일자리사업 70만 명 이상 조기채용(2월)
- 취약계층 전기요금 인상분 1년간 재유예(365만호, 약 2,900억 원)
명절 연휴 대책
1. 교통 편의
- 설 연휴 전기 간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(2.9~12)
- KTX·SRT 역귀성(최대 30%) 및 가족 동반석 할인
2. 건강·보호
- 24시간 의료대응 체계 및 취약계층 보호서비스 유지
- 설 연휴 기간 전 국민 대상 비대면 진료 가능
3. 애로 해소
- 불공정 하도급 신고센터 운영으로 대금 적기 지급 및 분쟁 신속해결
- 체불 관련 융자금리 인하 (1.2~2.29) 및 간이대지급금 지급기간 단축으로 체불 방지
4. 안전
- 화재·산불, 해양, 산업재해 등 부문별 대응체계 강화
병원문 닫았다면 비대면 진료 기관 확인
- 비대면 진료 기관 확인 :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 ⇒ 기관소식 ⇒ HIRA 소식 ⇒ 심평정보통
HIRA
www.hira.or.kr
설 연휴 비상연락처
- 문 여는 병원·약국 찾기 : 응급의료포털 E-Gen
NEMC | 응급의료포털 E-Gen
[제2회 응급의료 주간] 에티케어챌린지 EVENT 2023-11-30 89673
www.e-gen.or.kr
- 응급환자·화재 발생 ☎119
- 긴급복지지원 ☎ 129
- 실시간 도로상황 ☎ 1333
- 고속도로 긴급견인 ☎ 1588-2504
- 고장·사고 신고 : 가스 ☎ 1544-4500, 전기 ☎ 1588-7500, 수도 ☎ 지역번호+120
- 정부민원상담 ☎ 110
- 여성긴급전화 ☎ 1366
- 다누리콜센터 ☎ 1577-1366
택배 특별관리기간 운영(1.29.~2.23)
- 배송물량 폭증에 대비해 임시인력 6천여 명을 투입합니다.
① 택배기사 연휴 휴무 보장
*주요 택배사 설 연휴 2일 전부터 집화 제한
② 지자체·공공기관 사전주문 독려
③ 성수품 수송 화물차 도심 통행 한시 허용
국내관광 활성화
1. 2월, ‘여행가는 달’ 시행
- 비수도권 대상 숙박쿠폰 20만 장 순차 배포
- 지방공항 도착 항공편·렌터카 할인
- 지역관광 결합 철도여행 할인
2. 방한관광객 적극 유치
- 5개국(중국, 홍콩, 필리핀, 태국, 말레이시아) 방한관광객 대상
- 모바일페이 이용시 20% 할인 (2월)
3. 궁·능·유적지 무료개방
- 4대궁, 종묘, 조선왕릉 등
4. 문화·체험행사
- 전국 국립박물관, 과학관에서 전통 민속놀이, 과학 체험행사 등 제공